재테크 (연금저축, IRP, ISA, ETF 등)/적금대신ETF굴려보기

적금 대신 ETF 굴려보기 (Week 4)

누군가의진심 2020. 6. 29. 21:54

이전 글은 여기서

2020/06/08 - [적금대신ETF굴려보기] - 적금 대신 ETF 굴려보기 (Week 1)

2020/06/15 - [적금대신ETF굴려보기] - 적금 대신 ETF 굴려보기 (Week 2)

2020/06/23 - [적금대신ETF굴려보기] - 적금 대신 ETF 굴려보기 (Week 3)

 

이번 주부터는 1년 단위 그래프로 나타내기로 하였다. 이전에 비해 좀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다. 지난 주 금요일부터 코로나 2차 확산의 우려라는 명목 하에 그래프가 대부분 하락으로 바뀌었다. 주식 시장은 신기한게 떨어지든 오르든 매스컴에서 원인을 언제나 얘기 한다는 것이다. 근데, 결과론적인 얘기는 누가 못하나 싶다. . 

 

 

 

ARIRANG 미국S&P500(H)

 

KOSEF 인도Nifty50(합성)

 

KINDEX 인도네시아MSCI(합성)

 

지난 주에 이어 아침 5만원 내에서 각각 매수를 했다. 역시나 남는 돈은 2% 파킹 통장에 잘 모셔 두었다가 다음 주 매수 금액에 추가한다.

 

 

3주차가 되었고, 수익률은 다시 마이너스로 전환되었다. 지난주에 비해 대부분 2% 가략 하락하였다. 

 

한달 정도 지켜보니 네이버 통장-삼성증권의 1% 수익률 구조는 상승장에서 손해를 보는 구조다. 솔직히 거의 미끼 상품에 가깝다. 세상에 공짜는 없다.  

다음주에는 수수료 무료 계정으로 주식 이관을 하였을 때, 매도 수수료 또한 무료로 바뀌는 지 확인해볼 예정이다. 삼성증권 mpop 에는 주식 이관 서비스가 없고, 데스크탑에서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. 키움 영웅문보다 번거롭다.

 

이놈의 코로나는 언제 끝나려나. 코로나가 끝나야 내 ETF 수익도 확 오를 터인데.

 

끝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