재테크 (연금저축, IRP, ISA, ETF 등)/적금대신ETF굴려보기

미국S&P500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ETF 비교 (총보수, 총비용)

누군가의진심 2021. 4. 18. 15:33

현재 국내 출시된 미국S&P500 지수 추종 ETF는 아래 표와 같다.
ETF는 종목명 맨 뒤에 붙는 명칭이 매우 중요한데, (H)는 환헷지형으로 환율 영향을 받지 않으며, TR은 Total Return 으로 분배금을 재투자한다.
선물이라고 붙은 건 현물 지수와 다르니 참고할 것. 아래 보니 3개월 수익률이 2% 정도 차이남을 확인할 수 있다. (선물 때문이 아니라 환헷지 차이인듯)

출처: 세이브로, 각 펀드별 상품 설명서

이전 포스트에서도 한번 언급하였는데, 대부분의 ETF가 총보수와 총비용이 다르다.
2021.04.17 - [적금대신ETF굴려보기] - 총보수? 수수료? 아니 총비용 저렴한 해외 지수 추종 ETF는? (S&P500, 나스닥, 유료스탁스50, 차이나항셍테크 등)

총보수? 수수료? 아니 총비용 저렴한 해외 지수 추종 ETF는? (S&P500, 나스닥, 유료스탁스50, 차이나

최근 주식 열풍에 발맞춰, 국내 증권사에서는 S&P500, 나스닥, 유로스탁 등 해외 지수 추종 ETF 신상품을 쏟아내고 있다. 가입자 유치를 위해 저렴한 총보수를 내세우는 것은 당연한 이치. 사실 지

howtosavemoney.tistory.com

현 기준으로 제일 저렴한 건 KB자산운용의 KBSTAR미국S&P500 이나..총 비용이 언제 올라갈지는 확신할 수 없다.

다양한 ETF 중에서 TR 형태는 KODEX미국S&P500TR 밖엔 없다. 분배금으로 발생하는 세금도 절세하고 싶다는 사람은 이걸 선택하면 된다.

끝.

반응형